스포츠마사지(sports massage)는 운동 전 ․ 후에 신체를 풀어주고 근육의 유연성을 유지 시켜줌으로서 운동능력 향상과 피로의 빠른 회복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운동선수들이 시합(Competition) 전 ․ 후에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요즘은 일반 동호인은 물론 레저스포츠 전반에 걸쳐 널리 이용되고 있다. 또한 스포츠 마사지가 실제로 스포츠 현장에서 좋은 호응을 받아가며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것은 선수들의 운동 전 컨디션 조절과, 운동 후 신체 피로 회복은 물론 정서적 안정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스포츠마사지는 운동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이나 피로회복을 목적으로 근육 자극법을 이용하여 운동기능을 조절하고 근육 및 관절의 상해예방 등을 위해서 이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운동 종목 선수들이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트레이마사지너들에 의해 체계적으로 스포츠마사지 시술을 받고 있지만 더러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과정을 거치지 않은 사람에게 시술을 받다 근육이나 신경계통에 상해를 입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할 것이다.
선수들의 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에 있어서 스포츠마사지의 역할은 점점 증대되고 있는 추세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스포츠마사지 요법을 취함에 따라 혈액순환 기능이 활발해지면서 노폐물 제거와 영양소 및 산소공급의 원활한 신진대사로 인해 근육이나 신경계에 새로운 활력을 가해 줌은 물론 근육의 피로를 빠르게 풀어 운동전의 상태로 원상회복 시켜주는가 하면 운동신경의 활동 또한 상승하게 하여 경기력향상을 자져오게 하는 효과가 있다.
스포츠마사지의 목적으로는 첫째, 워밍업의 보조수단이라 할 수 있다. 스포츠마사지로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마사지 상해를 예방하는 한편 운동선수의 정신적인 긴장상태를 느슨하게 풀어주며 불안감을 해소하는 목적이 있다. 둘째, 성취 향상의 보조수단이다. 컨디셔닝(conditioning)의 일환으로 몸의 상태를 가다듬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되 스포츠의 특징과 선수들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스포츠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다. 셋째, 피로회복의 보조수단이다. 연습이나 시합으로 인한 피로를 말끔히 풀어준다. 국소적으로 마사지 시술을 하는 경우에는 많이 사용하거나 피로한 부위의 긴장을 풀어주어 근육이나 관절의 피로를 없앤다. 전신 마사지는 느긋한 마음을 갖도록 정신적인 긴장감을 해소하는 의미가 있다. 특히, 입욕 후에 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 할 것이다. 넷째, 외상이나 장애예방과 치료의 보조수단으로 이용된다. 평상시에는 선수의 체력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신체 기능이 저하되고 근육이나 건이 피로해 지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기마사지 때문에 외상이나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으나 치료를 할 때는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와 처치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스포츠마사지를 실시하는데 있어 규정된 시간은 없지만 대략 “부분마사지”는 적게는 5분 정도 많게는 10 ~ 15분 정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전신마사지”의 경우 40 ~ 50분 정도 실시하는 것이 적당하나 운동을 마친 후라면 경기와 관계되는 주 동작 관절이나 요부의 운동법을 동시에 실시하면서 사우나 또는 목욕을 병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 할 것이다.